5분 간편 운동화 세탁법! 추천하는 세제 및 냄새 예방 등 관리 요령을 소개합니다.

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5분 간편 운동화 세탁법! 추천하는 세제 및 냄새 예방 등 관리 요령을 소개합니다.

생활정보 여기이슈!

by 새로운 소식은 여기이슈 2023. 9. 24. 22:45

본문

반응형

간편 운동화 세탁법!

나의 애착 운동화, 깨끗하게 사용하고 싶지만 매일 신고 있으면 아무래도 더러워져 버리기 마련이죠?더러워진 운동화의 세탁 방법이나 관리 방법을 잘 모르시는 분들도 많으신걸로 알고 있습니다. 그래서 이번에는 운동화를 올바른 세탁법과 소재별 세탁법, 신발 냄새 예방과 평소 관리 요령에 대해 설명해보겠습니다!

 

목차

  1. 운동화의 기본 세탁법
  2. 운동화 세탁법 | 오염이 심할 경우
  3. [번외편] 면 소재 이외의 운동화 세탁법
  4. [자주 묻는 질문] 운동화 손질이나 세탁법

 

운동화의 기본 세탁법

 

우선 중성 세제를 사용한 기본 운동화를 세탁하는 방법을 설명해 드리겠습니다.운동화의 기본적인 세탁법을 알아두면 마음에 드는 운동화를 오래도록 깨끗한 상태로 신을 수 있습니다!

 

준비물

 

  1. 부드러운 털브러쉬
  2. 중성 세제
  3. 양동이(운동화가 들어가는 크기)

운동화를 빨 때 필요한 기본 도구는 브러시 중성세제 양동이 등 3가지.브러시는 무리하게 신발 전용을 준비하지 않아도 되고 오래된 칫솔 등도 괜찮습니다.

세제는 기본적으로 중성세제를 사용합시다.

알칼리성 세제를 사용하면 자외선과 반응하여 누렇게 변해 버릴 수도 있으므로 주의가 필요합니다.

다만 운동화에 따라서는 세탁 표시가 붙어 있고, 중성 세제 이외가 적합한 경우도 있으므로 우선 세탁 표시가 없는지 확인합시다.

 

빨기 전에 운동화의 먼지를 털어줍니다.

우선 운동화의 먼지와 얼룩을 제거합니다.안창이나 신발끈도 분리해서 먼지를 털어요!천과 신발 바닥의 고무 사이에 쌓인 모래와 얼룩은 칫솔 등을 사용하면 깨끗해집니다.

 

 

운동화를 물에 담가둡니다 : 15분 정도

먼지와 오염을 제거하면 준비한 양동이에 물을 넣고 운동화를 15분 정도 담가둡니다.

 

브러시로 운동화를 빨아줍니다.

15분이 지나면 브러시에 중성세제를 묻혀 운동화를 빨아줍니다. 브러시로 너무 세게 문지르면 운동화 원단이 손상되기 때문에 부드럽게 문지릅니다.

오염이 잘 지워지지 않을 것 같은 부분은 담가두기 전에 스프레이 타입의 세탁용 세제 등을 사용하여 미리 부분적으로 씻어 두면 오염을 지우기가 쉬워집니다. 또한 분리된 신발 끈은 세제액을 조금 묻혀 비벼 빨아줍니다.

 

미지근한 물로 헹궈줍니다.

다 씻고 미지근한 물로 헹굽니다.세제의 잔여물이 있으면 운동화가 변색될 수 있으므로

세제 잔여물이 없도록 확실히 헹궈줍니다.

 

운동화를 자연건조 시켜줍니다.

운동화를 깨끗이 헹구면 수건 등으로 수분을 닦아내고 그늘에서 말립니다.직사광선으로 말리면 누렇게 변할 가능성이 있으므로 그만둡시다.

운동화를 말릴 때는 운동화가 지면에 닿는 면적이 줄어들도록 벽에 기대거나 옷걸이에 매달면 건조하기 쉽습니다.

 

운동화 세탁법 | 오염이 심할 경우

 

표백제가 들어간 세탁용 세제를 사용합니다.운동화 오염이 심한 경우에는 표백제가 들어간 세탁 세제를 사용하여 담가 두는 것을 추천합니다.

양동이에 미지근한 물과 사용 기준의 약 6배의 표백제가 들어간 세탁용 세제를 섞어, 담가 두면 깨끗해집니다.단, 운동화에 따라서는 표백제가 들어간 세탁용 세제를 사용할 수 없는 경우도 있으므로 세탁 표시 등을 보고 사용할 수 있는지 확인한 후 사용해줍니다.

담가두는 시간은 금속이 달린 운동화는 1시간 이내, 무늬가 있는 운동화는 8시간 이내, 흰색 계열 운동화라면 하룻밤 정도를 기준으로 해 보세요!

뜨거운 물에 탄산음료와 세제를 섞어 담가 두어도 깨끗해집니다.뜨거운 물에 탄산음료와 세탁용 세제를 혼합하고 운동화를 1시간 정도 담가 둡니다.탄산음료는 뜨거운 물 1L에 3큰술, 세탁세제는 뚜껑 1컵을 기준으로 해보세요!

묻혀두고 지워지지 않은 얼룩은 브러시에 탄산음료를 물로 푼 페이스트를 묻혀 문지릅니다.또한 탄산음료는 탈취 효과도 기대할 수 있기 때문에 오염과 함께 냄새 대책도 할 수 있습니다.

 

[번외편] 면 소재 이외의 운동화 세탁법

 

가죽 소재의 운동화도 직접 빨 수 있습니다.가죽 운동화는 중성 세제를 물에 10배 정도 희석하여 스폰지에 묻혀 씻습니다.가죽 부분은 섬세하기 때문에 거품으로 부드럽게 씻는 것이 포인트입니다.

 

세제를 떨어뜨릴 때는 먼저 마른 수건으로 물이나 거품을 닦아내고, 더 꽉 짠 수건으로 물을 닦아줍니다.

 

인조가죽 소재 운동화 세탁법

 

 인조가죽 소재의 운동화는 먼저 브러싱으로 먼지를 털어낸 후 젖은 수건으로 신발 전체를 적십니다.인조가죽 운동화를 빨 때는 샴푸를 사용하고 스펀지로 샴푸 거품을 내어 밑창과 안쪽까지 깨끗이 씻으세요!

 

샴푸를 지울 때도 물에 적신 스펀지로 샴푸 거품을 빨아들이듯 닦아내고 마지막으로 그늘에서 말려줍니다.
인조가죽 소재는 물에 담가 버리면 얼룩이 생길 수 있으므로 젖은 수건이나 스펀지로 적당히 적셔 씻어줍다!

 

운동화 평소 관리방법

 

운동화는 더러워지면 방치하지 말고 바로 손질하는 것을 추천합니다! 운동화를 더러워진 채로 두면 냄새와 열화의 원인이 되기도 합니다.정기적으로 씻어 얼룩이나 냄새가 없는 깨끗한 상태를 유지합시다.평소 오염이 잘 생기지 않도록 정기적으로 방수 스프레이를 사용하는 것도 추천합니다.

또한 운동화를 세탁할 때 세탁기를 사용하거나 말리기 위해 드라이어를 사용하는 것은 운동화가 손상될 수 있으므로 그다지 추천하지 않습니다.

[자주 묻는 질문] 운동화 손질이나 세탁법

 

운동화 냄새가 신경 쓰이면 어떻게 해야 하나요?

운동화 냄새의 원인은 운동화에 묻은 잡균이 번식하는 것입니다.특히 운동화를 신은 후 땀이나 비 등 수분을 마신 상태에서 신발장 등에 넣어두면 잡균이 번식하기 쉬워집니다.운동화를 신은 후에는 즉시 신발장에 넣어두지 말고 통풍이 잘 되는 곳에서 햇볕을 쬐지 말고 말려 잡균이 번식하지 않도록 합시다!

운동화 냄새는 말릴 뿐만 아니라 신발 안에 10원 동전이나 양말 등 천으로 감싼 탄산음료를 넣어 두어도 탈취할 수 있습니다. 가능한 방법을 시도해 보세요!

잘 씻었는데 말리면 누런 빛이 눈에 띄는 건 왜 그런가요?

운동화의 누런 현상은 알칼리성 물질이 자외선과 반응함으로써 발생합니다.세탁용 세제와 탄산수소나트륨 등은 알칼리성이므로 세제 헹굼 잔여물이나 운동화를 직사광선에 쬐어 말리면 누렇게 변합니다.운동화를 빨면 깨끗이 헹구고 통풍이 잘 되는 그늘에서 확실히 말려주세요.

특히 흰색 운동화 등으로 가급적 누런 색을 내고 싶지 않은 경우에는 식초로 알칼리성 물질을 중화함으로써 누런 색을 방지할 수 있습니다.운동화를 씻고 말리기 전 양동이에 물과 식초를 일대일로 섞은 것을 준비하고 2~3시간 정도 운동화를 착용합니다.식초 냄새가 없어질 때까지 잘 헹군 후 말리면 누런 현상 방지가 됩니다.

운동화를 올바르게 세탁하는 방법의 실천과 평소 손질이 중요합니다.

이번에는 운동화의 기본적인 세탁 방법과 소재별 운동화 세탁 방법에 대해 소개해 드렸습니다.운동화를 씻을 때는 사용되고 있는 소재에 맞게 세탁하는 것이 매우 중요합니다.또한 평소의 약간의 관리 하나로 오염 상태나 냄새 등도 달라집니다.마음에 드는 운동화를 오래도록 깨끗하게 신기 위해 정기적으로 손질해주세요.손질 방법도 손이 많이 가지 않는 것이 많기 때문에, 오염이 생기기전에, 꼭 시도해 보세요!

 

반응형

관련글 더보기

댓글 영역